주공님들 안녕하세요.
군웅이 천하를 다툴 때 전장에서 용감하게 적을 무찌르는 것으로만 승패가 갈리지 않습니다. 조정에서 권모술수를 다루는 것도 보이지 않는 전쟁입니다. <천하를 탐하다>에서 주공들은 전장의 책략을 경험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내정 경영을 통해 더 다양한 책략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천하를 탐하다에서는 건설도 시스템, 분성 건설 개정판 등 콘텐츠를 마련했으며 이번에는 새로운 내정 시스템을 준비했습니다.
[도입]
예로부터 세상에 밝은 덕을 밝히고자 하는 자는 우선 나라를 잘 다스려야 한다. ——증자
천하를 탐하다에서 천하를 손에 넣기 위해 군대로 나라를 다스려 태평한 세상을 지킬 것인가? 아니면 토목 건설로 외적의 공격을 방어할 것인가? 농업을 권하여 민생을 안정시킬 것인가? 아니면 서로간의 거래를 장려할 것인가? 세력의 내정 방침을 어떻게 하실지 주공께서 결정해 주십시오.
[내정 정책]
고대에 백성을 선비, 농민, 공인, 상인으로 나누던 체계에 ‘천하를 탐하다’의 기존 게임 규칙을 결합하여 개인 스킬을 바탕으로 군사, 농업, 토목, 상업 네 가지 측면에서 내정 정책을 분류했습니다.
주공은 이렇게 분류된 기존 스킬을 선택 및 실시하여 시즌의 복잡한 정세에 대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출정, 주둔, 훈련 등 부대 행동에 관련된 것은 군사 정책이며, 둔전, 개발 등 자원과 관련된 것은 농업 정책입니다. 요새, 척후주둔지 등 건설과 관련된 것은 토목 정책이고, 세금, 자원 거래는 상업 정책입니다.
시즌 중 세력의 명성이 증가하면 내정 점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주공들은 시즌의 단계, 현재 정세에서 필요한 내용에 따라 내정 점수를 소모하여 적합한 정책을 선택한 후 실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공이 속한 시즌에 따라 동시에 실시할 수 있는 최대 정책 수도 다릅니다. 정책 실시 방침을 어떻게 할까요? 주공들께서 탐색해 보시길 바랍니다.
사농공상은 나라의 기둥입니다.
[무장 신분]
동한 말기 세상을 누빈 세력들, 수많은 영웅들은 문무를 겸비하여 말에 오르면 적을 물리치고 말에서 내리면 뛰어난 문장을 지었습니다. 병사를 이끌고 출전하여 전장에서 싸운 무장은 말을 몰고 질주하며 적을 토벌했고, 내부에서 정치를 펼치며 조정에서 승부를 겨룬 문신은 강한 병사와 부유한 백성을 위해 지혜를 모으고 힘을 합쳤습니다. 예를 들어 모두가 잘 아는 제갈량은 박망파를 불태워 전쟁 공로를 세웠을 뿐 아니라 융중대책을 통해 천하를 삼분할 계획을 세우는 정책적 안목도 있었습니다. 등애는 <제하론>에서 군둔에 대한 인식을 밝히며 위나라가 군사강국을 세우는 강력한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손씨 정권은 강남 경제를 발전시켰고, 강동 사족인 고, 육, 주, 장씨 집안은 큰 공로를 세웠습니다.
정책 시스템을 바탕으로 천하를 탐하다에서는 모든 5성, 4성 무장에게 다른 신분을 부여하여, 문무의 두 가지 측면에서 천탐의 무장을 더욱 입체적으로 표현했습니다. 시즌 중 무장의 신분을 문신으로 전환할 수 있으며, 문신에게는 다양한 정책 효과가 있습니다. 시스템 정책과 일치하면 내정 점수를 소모하여 정책을 실시한 후 문신의 정책 효과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휘하에 많은 인재가 있으니 재능 있는 인재를 선택해 임무를 맡기세요. 지혜가 있는 사람의 계책과 용감한 자의 힘을 두루 활용해 천하를 도모해야 합니다.
문무를 동시에 이용하는 것이 나라를 장기적으로 안정시킬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상이 정책 시스템의 간략한 설명입니다. 이를 통해 시즌 운영이 어떻게 바뀌었을까요? 이제 여러분께 더욱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군사, 농업, 토목, 상업의 네 가지 측면에서 시즌의 경영 수단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시즌 중 세력은 정책 실시로 내정 정책을 획득하고 세력의 경영 능력이 향상합니다.
세력을 생성한 후 정책을 실시할 필요 없이 출정, 세금, 둔전, 분성 등 필수 경영 수단인 초기 정책과 기존 정복 시즌에서 진영의 초기 스킬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일부 초기 정책은 명성에 따라 해제되어 적용됩니다. 초기 정책은 정책 실시를 취소할 수 없습니다.
세력 초기 정책
시즌에서 세력의 명성이 증가하면 개간 주둔지, 대형 요새 등 일반 정책도 해제됩니다. 또한 주공은 무장을 문신 신분으로 전환하여 해당하는 문신 정책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주공은 자신의 필요에 따라 내정 점수를 소모하여 일반 또는 문신 정책을 선택 후 실시할 수 있습니다.
[정책 실시]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정책 실시는 세력이 정책 효과를 획득하는 방법입니다. 정책 실시는 명성의 제한을 받습니다. 세력이 실시할 수 있는 정책의 최대 수량은 명성에 따라 점차 증가하며, 정복 시즌에서 최대 15개 정책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책 실시에 필요한 내정 점수도 명성에 따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세력이 시즌에서 획득할 수 있는 내정 점수는 한정되어 있으니 신중히 선택해 사용해야 합니다.
명성이 증가함에 따라 내정 점수 획득
[일반 정책]
시즌에서 실시할 수 있는 일반 정책은 주공께서 익숙한 개간 주둔지, 승급 강화, 대형 요새 등 스킬입니다. 이런 일반 정책은 명성에 따라 해제되며 해제 후 각기 다른 내정 점수를 소모하여 실시할 수 있습니다. 일반 정책을 실시하면 대부분 새로운 계략, 새로운 건물이 오픈되며, 정책 실시 후 취소할 수 없습니다.
일반 정책 실시
[문신 정책]
정책 시스템으로 5성, 4성 무장은 군대 인솔 능력 외에 새로운 정무 능력을 갖춥니다. 시즌에서 주공은 언제든지 획득한 5성, 4성 무장을 문신 신분으로 바꾸어 해당하는 문신 정책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무장의 신분 전환은 비용을 소모하지 않지만, 문신으로 전환한 후 같은 이름의 모든 카드는 함께 전환되어 출전 또는 성지 수비군을 담당할 수 없습니다. 전환할 때마다 일정한 대기 시간이 있으며 대기 시간 종료 후 다시 신분을 전환할 수 있습니다.
신분 전환
시즌에서 주공은 내정 점수를 소모하여 문신이 제공한 정책을 실시한 후 세력이 해당하는 정책 효과를 획득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일반 정책과 달리 주공이 문신 정책을 실시하면 시즌 진행의 수요에 따라 실시한 무장 정책을 취소하여 현재 더 필요한 다른 정책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취소해도 정책 실시에 소모한 내정 점수는 반환하지 않습니다.
문신 정책은 군사, 농업, 토목, 상업의 유형 구분 외에 실제 효과에 따라 그 대상 유형도 다릅니다. 정책 실시 후 전체 세력에 효과가 있는 것도 있고, 정책 실시 후 문신이 특정 건물에 위임해야 효과가 생기는 정책도 있습니다. 문신 위임은 비용을 소모하지 않으며 위임 후 정책으로 해당 건물에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언제든지 해임할 수 있고 일정 대기 시간이 지난 후 다시 위임할 수 있습니다.
문신 위임
또한 5성, 4성 무장은 심화할 수 있습니다. 심화는 동일한 진영, 동일한 성급의 카드 2장을 소모해야 하며 문신 정책의 레벨 강화 기능이 오픈됩니다. 심화 상태는 시즌간 계승되며 시즌을 종료해도 초기화되지 않습니다.
심화하지 않은 무장은 정책을 실시할 수 있지만, 정책 효과를 강화할 수 없습니다. 심화한 무장은 시즌 중 내정 점수를 소모하여 정책을 강화하고 정책 레벨을 올릴 수 있습니다. 초기에 최대 정책 레벨은 10레벨이며 무장이 승급할 때마다 최대 정책 레벨이 1레벨 증가합니다. 정책 레벨은 시즌이 종료되면 1레벨로 초기화됩니다.
[정책 효과]
문신 정책은 어떠한 효과가 있을까요? 정책 효과로 시즌에 어떠한 변화가 생길까요? 이제부터 군사, 농업, 토목, 상업의 네 가지 측면에서 예를 들어 소개하겠습니다.
·군대로 나라를 다스려 태평한 세상을 지킨다.
군사류 정책은 부대 관련 내용으로 출정, 주둔, 소탕, 훈련 등 부대 명령과 징병, 파병 등 전투 준비 행위를 포함합니다. 예를 들어 전군교위 하후연은 사흘에 오백 리를 가고 엿새에 천 리를 갈 수 있어 재빠른 용병술로 적을 불시에 공격합니다. 하후연을 변성에 참군시키면 변성 부대의 최대 행군 거리가 증가합니다.
·토목 건설로 외적의 공격을 방어한다.
토목류 정책은 세력 건설과 관련된 내용으로 성 내외부 시설의 건설 시간, 건설 소모, 성지, 건물의 방어 능력 등을 포함합니다. 예를 들어 성을 지키는 명장 학소는 진창을 이십여 일 동안 지키며 몇 배가 넘는 적에 대항하여 성지를 무사히 지켰습니다. 학소가 정책을 실시하면 세력의 수성 시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농업을 권하여 민생을 안정시킨다.
농업류 정책은 세력의 자원 생산량과 밀접하게 관련되며 성지나 영지의 자원 생산량과 둔전, 개간 주둔지 등을 포함합니다. 예를 들어 위나라의 명장 등애는 몸소 실천하여 현지를 고찰한 후 <제하론>를 써서 회남, 회북의 수로를 열고 대대적으로 둔전을 실시하여 군수품을 확보하라고 간언했습니다. 등애가 정책을 실시하면 세력의 둔전 효율이 향상하여 자원 획득량이 크게 증가합니다.
·유무상통으로 서로간의 거래를 장려한다.
상업류 정책은 세금, 시정, 자원 거래를 포함합니다. 예를 들어 한영제는 재물을 모으는 재능이 뛰어나 국고를 풍족하게 유지하여 천재와 인재에 대비했습니다. 영제가 정책을 실시하면 세력의 세금이 증가합니다. 또한 위문제는 사회 질서를 안정시키기 위해 물물거래를 실행하여 전쟁으로 인한 인플레이션 문제를 기본적으로 해결했습니다. 문제가 정책을 실시하면 세력의 자원 거래 비율이 증가합니다.
물물거래
이번 내정 정책 시스템으로 주공들이 어떠한 경영 책략을 운용할 수 있을까요? 역사상 정무에 힘썼던 수많은 문신들은 또 천탐의 열세 개의 주에 어떠한 영향을 줄까요? 새로운 정책 시스템은 5월 18일 업데이트 후 공개되오니 기대해 주세요!
실제 내용은 게임 속 최종 업데이트를 기준으로 합니다. <천하를 탐하다>를 아끼고 응원해주신 주공들께 감사드립니다!
하늘 아래 왕의 땅이 아닌 곳이 없고, 땅의 사람 중 왕의 신하가 아닌 자가 없습니다.
천하를 탐하다에서 세상을 누비세요!
<천하를 탐하다> 프로젝트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