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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국강국 무장 및 밸런스 조정 예고

2022/05/06

주공님들 안녕하세요!

유저 간에 벌어지는 부대 전투는 언제나 <천하를 탐하다>의 중요한 즐거움이었습니다. 전장에서 유저 부대 간의 레벨 차이를 줄이고 부대 육성의 시간을 단축하여 더욱 빠르게 전략적 대항의 즐거움을 맛보게 하기 위해 전투 관련 내용과 밸런스를 다음과 같이 조정했습니다.

무장 경험치 획득 규칙의 전 시즌 조정

5월 18일 정기 점검이 끝난 후 무장 레벨이 40레벨 이상이면 시스템 부대와 전투하여 무장 경험치를 획득할 수 없습니다. 세력 간 부대 전투, 훈련, 진술, 병법서를 통해서는 계속 무장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 규칙은 모든 시즌에 적용됩니다.

  병종 공통 특성 추가

병종 시스템이 나온 이후 주공께서는 전장 상황 및 아군과 적군의 특징에 따라 병종 간 상호 억제 효과와 병종별 차별화된 특징을 충분히 활용하여 적합한 병종과 공통 특성을 선택하고 전투를 벌였으며 이를 토대로 끊임 없는 실전을 통해 강력한 부대를 완성했습니다.

전체 전술 체계를 더욱 다양하게 개선하고 천탐의 매칭 즐거움을 발휘하기 위해 이번 5월 18일 업데이트에서 병종 공통 특성을 추가했습니다.

병종 계열

병종 공통 특성 명칭

병종 공통 특성 설명

궁병

직사

피해를   목표와의 거리가 1 하락하지 않으면(최대 5) 주는 모든 피해가 증가합니다.

 

난사

처음 일반 공격  주변 적군에게도 피해를 줍니다.

보병

문도

3번째 턴부터 턴마다 처음 주는 책략 피해가 증가합니다.

 

용맹

궁병과 보병에게 받는 책략 피해가 감소합니다.

기병

극적

피해를   목표가 병력이 가장 높은 적군 부대이면 받는 모든 피해가 증가합니다.

 

우회

피해를   목표가 적군의 중군이거나 본부이면 받는 모든 피해가 증가합니다.

 

  전법 밸런스 조정

다음은 5월 18일 조정되는 전법 밸런스 조정의 구체적인 내용입니다.

1. [5성·위·장료] 메인 전법 ‘기동타격’

기존 효과

목표 유형 아군 광역 부대 (유효 거리 내 2~3개 목표)

전투 시작 후 3턴까지 아군 다수의 속도 속성 41 증가한다. (책략 속성의 영향) 턴마다 70%의 확률로 일반 공격 2회 발동

신규 효과

목표 유형 아군 전체

전투 시작 후 3턴까지 아군 전체의 속도 속성 41 증가한다. (책략 속성의 영향) 턴마다 70%의 확률로 일반 공격 2회 발동

2. [5성·군·원소] 메인 전법 ‘위진하삭’

기존 효과

발동 확률 50%

적군 다수 부대를 1회 공격하고(피해율 170%) 자신과 우군 단일 부대의 액티브 전법 피해가 2턴 동안 20% 증가한다. (공격 속성의 영향) 해당 전법은 1회 발동할 때마다 발동률이 10% 감소한다.

신규 효과

발동 확률 70%

적군 다수 부대를 1회 공격하고(피해율 200%) 자신과 우군 단일 부대의 액티브 전법 피해가 2턴 동안 20% 증가한다. (공격 속성의 영향) 해당 전법은 1회 발동할 때마다 발동률이 10% 감소한다.

3. [5성·군·고순] 메인 전법 ‘용맹한 작전’

기존 효과

전투 중 자신이 통찰 상태가 되고 자신의 병력이 처음으로 초기 병력의 90%, 70%, 50%, 30% 미만일 때 100%의 확률로 자신의 다음 행동 시 모든 공격 유형의 액티브 전법 발동률이 50% 증가한다.

신규 효과

전투 중 자신이 통찰 상태가 되고 자신의 병력이 처음으로 초기 병력의 90%, 70%, 50%, 30% 미만일 때 100%의 확률로 자신의 다음 행동 시 모든 공격 유형의 액티브 전법 발동률이 100% 증가한다.

4. 전법 ‘정예병력’

기존 효과

전법 유형 지휘

전투 중 턴마다 일정한 병력을 회복하고(회복률 180%), 30%의 확률로 일정 병력을 추가로 회복한다. (회복률 300%).

신규 효과

전법 유형 패시브

전투 중 턴마다 일정한 병력을 회복하고(회복률 180%), 30%의 확률로 일정 병력을 추가로 회복한다. (회복률 300%).

5. 전법 ‘조운산병’

기존 효과

전투 시작 후 아군의 다수 부대가 턴마다 전투 행동 시 30%의 확률로 자신이 해당 턴에 받는 공격과 책략 공격이 40% 감소한다. 두 효과는 독립적으로 적용되며 해당 효과의 발동 확률은 턴마다 10% 증가한다.

신규 효과

전투 시작 후 아군의 다수 부대가 턴마다 전투 행동 시 30%의 확률로 자신이 해당 턴에 받는 공격과 책략 공격이 60% 감소한다. 두 효과는 독립적으로 적용되며 해당 효과의 발동 확률은 턴마다 10% 증가한다.

6. 전법 ‘삽답여성’

기존 효과

발동 확률 35%

아군의 다수 기병이 주는 일반 공격 피해가 2턴간 36% 증가한다. (책략 속성의 영향) 또한 다음 일반 공격 2회 동안 병력 분리 상태가 된다. (피해율 45%)

신규 효과

발동 확률 40%

아군의 다수 기병이 주는 일반 공격 피해가 2턴간 36% 증가한다. (책략 속성의 영향) 또한 다음 일반 공격 2회 동안 병력 분리 상태가 된다. (피해율 55%)

7. 전법 ‘변화무쌍’

기존 효과

전투 중 턴마다 자신의 행동 시 자신의 일정한 병력 회복(회복률 350%), 자신의 공격, 방어, 책략 속성이 1턴 동안 증가(90), 자신이 받는 모든 피해가 1턴 동안 50% 감소 중 1개를 랜덤으로 획득한다.

신규 효과

전투 중 턴마다 자신의 행동 시 자신의 일정한 병력 회복(회복률 350%), 자신의 공격, 방어, 책략 속성이 1턴 동안 증가(90), 자신이 받는 모든 피해가 1턴 동안 50% 감소 중 2개를 랜덤으로 획득한다.

기타 4성 무장의 통솔, 전법 조정

[4성·한·조조] 메인 전법 ‘헌도칠성’ 효과를 적군 단일 부대를 1회 맹공하고(피해율 275%), 대상의 속도 속성이 2턴 동안 28 감소로 조정합니다.

[4성·한·유비] 통솔을 2로 조정하고 속도를 40(+0.39)에서 56(+0.39)으로 조정합니다. 메인 전법 ‘의용출정’의 목표를 ‘우군 다수 부대’에서 ‘아군 다수 부대’로 조정합니다.

[4성·한·왕미인] 통솔을 1.5로 조정합니다.

실제 내용은 게임 속 최종 업데이트를 기준으로 합니다. <천하를 탐하다>를 아끼고 응원해주신 주공들께 감사드립니다!

하늘 아래 왕의 땅이 아닌 곳이 없고, 땅의 사람 중 왕의 신하가 아닌 자가 없습니다.

천하를 탐하다에서 세상을 누비세요!

<천하를 탐하다> 프로젝트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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