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주공님!
서리 꽃이 기쁨을 비추고, 매화가 봄을 알리니, 전장을 달리며 뜻은 구름을 찌르네. 12월 31일 점검 후, 주공 여러분께 전투 밸런스 조정을 선보입니다:
【전장에서 위엄을 떨치고, 승리의 노래를 높이 부르리】
1.【5성·진·문앙】 통솔치 및 속성 조정
통솔이 3.0에서 3.5로 조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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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성 |
Lv.1 공격 |
공격 성장 |
Lv.1 방어 |
방어 성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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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정 전 |
105 |
2.48 |
82 |
1.94 |
|
조정 후 |
105 |
2.48 |
85 |
2.0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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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성 |
Lv.1 책략 |
책략 성장 |
Lv.1 속도 |
속도 성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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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정 전 |
23 |
0.35 |
99 |
2.00 |
|
조정 후 |
25 |
0.38 |
99 |
2.00 |
*12월 31일 점검 후, 【5성·진·문앙】의 스킬 초기화 대기 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정복 시즌 서버 오픈 후 7일이 지난 모든 주공은 진수 특성 【출사·쟁선】(효과: 무장의 통솔치 0.5 감소) 1개를 획득합니다. 통솔 상한을 초과한 부대는 철수 외의 지령을 실행할 수 없으며, 본성에서 대기 중일 때 출전할 수 없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2.【5성·진·양호XP】 메인 전법 ‘장기전략’
기존 효과 (1레벨→10레벨)
전투에서 첫 4턴 동안 자신이 피해를 받으면 50.0% 확률로 자신의 일정 병력을 회복(회복률 50.0%→100.0%, 책략 속성 적용)하고 책략 속성과 방어 속성이 7.5→15 증가하며, 중첩 가능하고 전투가 끝날 때까지 지속됩니다. 5턴부터 턴마다 행동 시 책략이 자신보다 낮은 적군 전체에게 50.0% 확률로 책략 공격(피해율 70.0%→140.0%, 책략 속성 적용)을 1회 가합니다. 자신이 선봉 또는 중군 위치에 있을 때만 발동합니다.
조정 후 효과 (1레벨→10레벨)
전투에서 첫 4턴 동안 자신이 피해를 받으면 60.0% 확률로 자신의 일정 병력을 회복(회복률 50.0%→100.0%, 책략 속성 적용)하고 책략 속성과 방어 속성이 7.5→15 증가하며, 중첩 가능하고 전투가 끝날 때까지 지속됩니다. 5턴부터 턴마다 행동 시 책략이 자신보다 낮은 적군 전체에게 60.0% 확률로 책략 공격(피해율 70.0%→140.0%, 책략 속성 적용)을 1회 가합니다. 자신이 선봉 또는 중군 위치에 있을 때만 발동합니다.
3.【5성·군·원술】 메인 전법 "천자 참칭"
기존 효과 (1레벨→10레벨)
전투 시작 후 옥새 획득: 아군 전체가 받는 모든 피해의 16.0%→32.0%을(를) 옥새가 부담합니다(방어 속성 적용). 두 번째 턴부터, 매 턴 시작 시 옥새가 이전 턴에서 받은 모든 피해를 원술에게 부여하며, 원술은 옥새로부터 받은 피해의 80%만을 입습니다. 해당 비율은 매 턴마다 5%씩 증가합니다.
조정 후 효과 (1레벨→10레벨)
전투 시작 후 옥새 획득: 아군 전체가 받는 모든 피해의 16.0%→32.0%을(를) 옥새가 부담합니다(방어 속성 적용). 두 번째 턴부터, 매 턴 시작 시 옥새가 이전 턴에서 받은 모든 피해를 원술에게 부여하며, 원술은 옥새로부터 받은 피해의 50%만을 입습니다. 해당 비율은 매 턴마다 10%씩 증가합니다.
4.【5성·오·육손XP】 메인 전법 "피병저의"
기존 효과 (1레벨→10레벨)
매 턴 시작 시, 아군 다수 부대에 비예 효과를 2회 중첩합니다. 무장이 피해를 입기 전에 비예 효과를 1회 소모하여 해당 피해를 5.0%→10.0%(책략 속성 적용) 감소시킵니다. 비예 효과 적용 후 30%의 확률로 적군 단일 부대를 연소 상태(피해율 75.0%→150.0%, 책략 속성 적용)에 빠뜨리고, 1턴 동안 지속됩니다. 이후 병사가 지치고 사기가 저하하는 연소 피해 피해율이 40.0%→80.0% 증가하며, 전투가 끝날 때까지 중첩됩니다.
조정 후 효과 (1레벨→10레벨)
매 턴 시작 시, 아군 다수 부대에 비예 효과를 2회 중첩합니다. 무장이 피해를 입기 전에 비예 효과를 1회 소모하여 해당 피해를 5.0%→10.0%(책략 속성 적용) 감소시킵니다. 비예 효과 적용 후 50%의 확률로 적군 단일 부대를 연소 상태(피해율 75.0%→150.0%, 책략 속성 적용)에 빠뜨리고, 1턴 동안 지속됩니다. 이후 병사가 지치고 사기가 저하하는 연소 피해 피해율이 40.0%→80.0% 증가하며, 전투가 끝날 때까지 중첩됩니다.
5.전법 "아군엄호" 분해
기존 효과 (1레벨→10레벨)
전투 시작 후 2턴 동안 우군 전체를 엄호하고 자신이 공격받을 때의 피해가 35.0%→70.0% 하락합니다. 자신이 선봉 위치에 있을 때만 적용됩니다.
조정 후 효과 (1레벨→10레벨)
전투 시작 후 2턴 동안 우군 전체를 엄호하고 자신이 공격받을 때의 피해가 25.0%→50.0%(방어 속성 적용) 하락합니다. 자신이 선봉 위치에 있을 때만 적용됩니다.
※조정 후 최대 레벨 "아군엄호"의 방어 속성별 피해 감소 수치는 아래 표를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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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어 속성 |
조정 후 피해 감소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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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
5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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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0 |
7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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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 |
9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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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0 |
114% |
6.전법 "약점 공격" 분해
기존 효과 (1레벨→10레벨)
자신이 액티브 메인 전법을 발동한 후, 자신이 주는 공격 피해가 5.0%→10.0% 증가하며, 최대 3회 중첩 가능합니다. 해당 효과는 3회 중첩되면 적군 다수 부대에게 공격(피해율 100.0%→200.0%)을 1회 발동하고, 공격 피해 증가 효과는 사라집니다.
조정 후 효과 (1레벨→10레벨)
자신이 액티브 메인 전법을 발동한 후, 자신이 주는 공격 피해가 7.5%→15.0% 증가하며, 최대 3회 중첩 가능합니다. 해당 효과는 3회 중첩되면 적군 다수 부대에게 공격(피해율 120.0%→240.0%)을 1회 발동하고, 공격 피해 증가 효과는 사라집니다.
7.전법 "즉시투항" 분해
기존 효과 (1레벨→10레벨)
적군 단일 부대에게 책략 공격(피해율 54.0%→108.0%, 책략 속성 적용)을 2회 발동합니다. 목표의 사기가 자신보다 낮으면 공황 상태(피해율 49.0%→98.0%, 책략 속성 적용)가 되며 1턴 동안 지속됩니다.
조정 후 효과 (1레벨→10레벨)
적군 단일 부대에게 책략 공격(피해율 54.0%→108.0%, 책략 속성 적용)을 2회 발동하고, 50% 확률로 공황 상태(피해율 49.0%→98.0%, 책략 속성 적용)가 되어 1턴 동안 지속됩니다. 목표의 사기가 자신보다 낮으면 이 확률이 100%로 증가합니다.
8. 소장 전법 "정족강동"
기존 효과 (1레벨→10레벨)
발동확률 35%
【일반】아군 다수 부대의 병력을 일정량 회복(회복률 37.5%→75.0%, 책략 속성 적용)하고, 정비 상태가 되어 매 턴 일정량의 병력을 회복(회복률 37.5%→75.0%, 책략 속성 적용)하며 1턴 동안 지속됩니다. 동시에 아군 다수 부대가 공격 및 책략 공격 시 피해량이 8.5%→17.0%(공격 속성 적용) 증가하며 2턴 동안 지속됩니다.
【추가】아군 3명의 무장이 병종이 같으면, 정비 효과가 즉시 일정량의 병력을 회복(회복률 75.0%, 책략 속성 적용)하는 것으로 변경됩니다.
조정 후 효과 (1레벨→10레벨)
발동확률 40%
【일반】아군 다수 부대의 병력을 일정량 회복(회복률 37.5%→75.0%, 책략 속성 적용)하고, 정비 상태가 되어 매 턴 일정량의 병력을 회복(회복률 37.5%→75.0%, 책략 속성 적용)하며 1턴 동안 지속됩니다. 동시에 아군 다수 부대가 공격 및 책략 공격 시 피해량이 8.5%→17.0%(책략 속성 적용) 증가하며 2턴 동안 지속됩니다.
【추가】아군 무장 3명의 병종이 동일할 경우, 정비 효과가 즉시 일정 병력을 회복하는 효과로 변경됩니다 (회복률 75.0%, 책략 속성 적용)
9. 【5성·위·장춘화】 메인 전법 "맹강형세"
기존 효과 (1레벨→10레벨)
발동률 35%
적군 다수 부대가 공격 시 피해를 16.0%→32.0% 감소시키며 (책략 속성 적용), 우유부단 상태에 빠져 액티브 전법을 발동할 수 없게 됩니다. 지속 2턴
조정 후 효과 (1레벨→10레벨)
발동률 40%
적군 다수 부대가 공격 시 피해를 24.0%→48.0% 감소시키며 (책략 속성 적용), 우유부단 상태에 빠져 액티브 전법을 발동할 수 없게 됩니다. 지속 2턴
10. 【5성·촉·엄안XP】 메인 전법 "단수하노"
기존 효과 (1레벨→10레벨)
전투 중, 자신이 피해를 입은 후 60.0%의 확률로 피해 근원의 다음 공격과 책략 공격의 피해가 17.0%→34.0% 감소됩니다. (방어 속성의 영향을 받음) 동시에 매 회합에서 행동 시 자신이 받은 모든 피해가 40.0%→80.0% 감소되며, 공격 또는 책략 공격 피해를 받을 때마다, 피해 감소 효과가 1/4 감소됩니다.
조정 후 효과 (1레벨→10레벨)
전투 중, 자신이 피해를 입은 후 60.0%의 확률로 피해 근원의 다음 공격과 책략 공격의 피해가 21.0%→42.0% 감소됩니다. (방어 속성의 영향을 받음) 동시에 매 회합에서 행동 시 자신이 받은 모든 피해가 40.0%→80.0% 감소되며, 공격 또는 책략 공격 피해를 받을 때마다, 피해 감소 효과가 1/5 감소됩니다.
11. 【5성·오·주유】 메인 전법 "현무출전"
기존 효과 (1레벨→10레벨)
발동률 30%
1턴 준비 후, 적군 전체에게 책략 공격을 가합니다(피해율 75.0%→150.0%, 책략 속성 적용). 또한 2턴 동안 일반 공격을 할 수 없는 두려움 상태에 빠뜨립니다.
조정 후 효과 (1레벨→10레벨)
발동률 35%
1턴 준비 후, 적군 전체에게 책략 공격을 가합니다(피해율 75.0%→150.0%, 책략 속성 적용). 또한 2턴 동안 일반 공격을 할 수 없는 두려움 상태에 빠뜨립니다.
12. 【5성·오·주희】【5성·오·주희SP】 메인 전법 "저주화마"
기존 효과 (1레벨→10레벨)
기본 공격 거리 2
전법 거리 4
적군 다수 부대에게 화공을 가합니다(피해율 57.0%→114.0%, 책략 속성 적용). 동시에 1턴 동안 매 턴 일정 병력을 잃는 연소 상태에 빠뜨립니다(피해율 57.0%→114.0%, 책략 속성 적용). 또한 2턴 동안 책략 공격 시 받는 피해가 8.0%→16.0% 증가합니다(책략 속성 적용).
조정 후 효과 (1레벨→10레벨)
기본 공격 거리 3
전법 거리 5
적군 다수 부대가 2턴 동안 책략 공격 시 받는 피해가 8.0%→16.0% 증가합니다(책략 속성 적용). 또한 화공을 가해 1턴 동안 매 턴 일정 병력을 잃는 연소 상태에 빠뜨립니다(피해율 57.0%→114.0%, 책략 속성 적용).
13. 【5성·한·초선】 메인 전법 "폐천폐월"
기존 효과 (1레벨→10레벨)
발동률 35%
1턴 준비 후, 적군 다수 부대를 3턴 동안 무차별 공격을 하는 폭주 상태에 빠뜨립니다. 또한 방어 속성을 14.5→29.0 감소시킵니다(책략 속성 적용).
조정 후 효과 (1레벨→10레벨)
발동률 40%
1턴 준비 후, 적군 다수 부대를 3턴 동안 무차별 공격을 하는 폭주 상태에 빠뜨립니다. 또한 방어 속성을 14.5→29.0 감소시킵니다(책략 속성 적용).
14. 【5성·위·조창XP】 메인 전법 "오병지열"
기존 효과 (1레벨→10레벨)
전법 거리 4
적군 다수 부대에게 맹렬한 공격을 1회 발동합니다(피해율 140.0%→280.0%). 조창에게 다른 종류의 보물을 수여할 경우 추가 효과를 얻습니다. 검: 먼저 대상의 유익한 효과를 제거한 후 공격합니다; 칼: 자신이 주는 공격 피해가 6.0%→12.0% 증가하며 중첩 가능하고 전투 종료까지 지속됩니다; 장병: 대상의 공격 거리를 -1하며 2턴 동안 지속됩니다; 궁: 50% 확률로 해당 전법의 대상 수 +1; 기타 보물 또는 미수여: 대상의 방어 속성을 15.0%→30.0% 감소시키며(공격 속성 영향) 2턴 동안 지속됩니다.
조정 후 효과 (1레벨→10레벨)
전법 거리 5
적군 다수 부대에게 맹렬한 공격을 1회 발동합니다(피해율 150.0%→300.0%). 조창에게 다른 종류의 보물을 수여할 경우 추가 효과를 얻습니다. 검: 먼저 대상의 유익한 효과를 제거한 후 공격합니다; 칼: 자신이 주는 공격 피해가 7.5%→15.0% 증가하며 중첩 가능하고 전투 종료까지 지속됩니다; 장병: 대상의 공격 거리를 -1하며 2턴 동안 지속됩니다; 궁: 60% 확률로 해당 전법의 대상 수 +1; 기타 보물 또는 미수여: 대상의 방어 속성을 18.0%→36.0% 감소시키며(공격 속성 영향) 2턴 동안 지속됩니다.
15. 병종 특성 조정
보병 고급 병종 "금위병" 병종 특성 【호주】
기존 효과
선봉일 때 추격 전법 피해 12% 감소, 중군일 때 추격 전법 피해 8% 감소
조정 후 효과
추격 전법 피해 20% 감소
보병 공통 병종 특성 【수비】
기존 효과
수비측일 때 받는 모든 피해 16% 감소
조정 후 효과
받는 모든 피해 6% 감소, 수비측일 경우 추가로 10% 감소
기병 공통 병종 특성 【출기】
기존 효과
첫 1턴 동안 받는 모든 피해 85% 감소
조정 후 효과
첫 1턴 동안 받는 모든 피해 60% 감소
이상의 조정 외에도, 앞으로도 초기에 출시된 무장들의 성능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밸런스 최적화를 계속할 예정입니다
【통권달변, 제세안민】
1. 【5성·위·악진】 정책 "선두주자"
기존 효과 (1레벨→10레벨)
본성에 참군할 수 있으며 소속 부대의 선봉 무장이 징병할 때 시간이 6.0%→12.0% 감소하고, 징병 시 자원 소모가 6.0%→12.0% 감소합니다.
조정 후 효과 (1레벨→10레벨)
본성에 참군할 수 있으며 소속 부대의 병력이 가장 낮은 무장이 징병할 때 시간이 6.0%→12.0% 감소하고, 징병 시 자원 소모가 6.0%→12.0% 감소합니다.
2. 【5성·촉·강유】, 【5성·촉·강유SP】 정책 "무후유지"
기존 효과 (1레벨→10레벨)
본성, 분성 또는 변성에 참군하면 해당 성읍의 시야가 2 증가하고, 성 구역의 내구도 상한이 150→300 증가합니다.
조정 후 효과 (1레벨→10레벨)
본성, 분성 또는 변성에 참군하면 해당 성읍의 시야가 2 증가하고, 경고 시간이 300→600초 증가하며, 성 구역의 내구도 상한이 150→300 증가합니다.
3.【5성·진·호방】 정책 "저포 놀이"
【5성·진·호방】 출시 이후, 주공님들께서 호방과 저포 놀이를 즐기는 열정이 매우 높은 것을 확인했습니다. 동시에 많은 주공님들께서 현재 규칙 하에서 "주사위 눈이 같을 경우도 패배로 처리되는" 경험이 좋지 않다는 피드백을 주셨습니다. 따라서 저포 놀이 규칙을 조정했습니다: 이제 주사위 눈이 같을 경우 주공님이 승리합니다.
기존 효과 (1레벨→10레벨)
매일 13시(UTC+9)에 저포 진술을 획득하며, 일정량의 동일 유형 자원 또는 엽전을 배팅해야 저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저포에서 승리하면 배팅한 동일 유형 자원 또는 엽전의 1.5→3.0배를 획득하고, 승리하지 못하면 0.5배의 동일 유형 자원 또는 엽전을 획득합니다. 저포 후 획득한 자원은 창고 상한을 초과할 수 없으며, 최대 200000개의 석재를 제외한 단일 자원 또는 18000엽전을 투입할 수 있습니다.
조정 후 효과 (1레벨→10레벨)
매일 13시(UTC+9)에 저포 진술을 획득하며, 일정량의 동일 유형 자원 또는 엽전을 배팅해야 저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저포에서 무승부 또는 승리하면 배팅한 동일 유형 자원 또는 엽전의 1.5→3.0배를 획득하고, 패배하면 0.5배의 동일 유형 자원 또는 엽전을 획득합니다. 저포 후 획득한 자원은 창고 상한을 초과할 수 없으며, 최대 200000개의 석재를 제외한 단일 자원 또는 18000엽전을 투입할 수 있습니다.
4. 【5성·촉·관우XP】정책 '완벽군비'
기존 효과 (1레벨→10레벨)
성읍에 참군할 수 있으며, 소속 부대가 아군 군사 시설 내에서 출정하여 단일 전투에서 2000 이상 무훈을 획득하면 해당 군사 시설 소속 아군 부대가 출정 전투 시 사기가 7.5→15.0 증가합니다. 30분간 지속되며, 중복 발동 시 지속 시간이 갱신됩니다.
조정 후 효과 (1레벨→10레벨)
세력 소속 부대가 아군 군사 시설 내에서 출정하여 단일 전투에서 2000 이상 무훈을 획득하면, 해당 군사 시설 소속 아군 부대가 출정 전투 시 사기가 5.0→10.0 증가합니다. 30분간 지속되며, 중복 발동 시 지속 시간이 갱신됩니다.
5. 【5성·진·가충XP】정책 '사리사욕'
기존 효과 (1레벨→10레벨)
본성 또는 분성에 참군할 때, 5-7레벨의 목재와 철광 자원지에서 둔전할 때 100.0%의 확률로 보물 강화 재료를 추가로 1개 획득하고, 0.0→60.0%의 확률로 보물 강화 재료를 추가로 2개 획득합니다.
조정 후 효과 (1레벨→10레벨)
세력이 5-7레벨 목재 및 철광 자원지에서 둔전할 때 100.0% 확률로 보물 강화 재료 1개 추가 획득, 0.0→60.0% 확률로 보물 강화 재료 2개 추가 획득
6. 【5성·위·장료】정책 '전력질주'
기존 효과 (1레벨→10레벨)
본성에 참군할 수 있으며 소속 부대의 행군 속도가 10.0→20.0 증가합니다. 또한 행군 거리가 10칸 증가할 때마다 행군 속도가 추가로 4.0→8.0 증가하며, 최대 40.0→80.0까지 증가합니다.
조정 후 효과 (1레벨→10레벨)
세력 소속 부대의 행군 속도가 10.0→20.0 증가합니다. 또한 행군 거리가 10칸 증가할 때마다 행군 속도가 추가로 4.0→8.0 증가하며, 최대 40.0→80.0까지 증가합니다.
7. 【5성·한·여포】정책 '무적비장'
기존 효과 (1레벨→10레벨)
부대의 행군 속도는 모든 무장의 평균 속도의 40.0%→80.0%입니다.
조정 후 효과 (1레벨→10레벨)
부대의 행군 속도는 모든 무장의 평균 속도의 50.0%→100.0%입니다.
8. 【5성·진·배수】정책 '우공지역도'
기존 효과 (1레벨→10레벨)
예주: 부대 총 공성치 20→40 증가, 행군 속도 10→20 증가
기주: 부대 행군 속도 증가 20→40
조정 후 효과 (1레벨→10레벨)
예주: 부대 총 공성치 증가 20→40, 행군 속도 증가 15→30
기주: 부대 행군 속도 증가 30→60
9. 【5성·진·양호XP】정책 '전쟁준비'
기존 효과 (1레벨→10레벨)
식량 생산량 증가 1250→2500, 정책 실시 시점부터 생산량 증가 효과가 매일 7시(UTC+9)에 200→400씩 증가하여 최대 20회 중첩 가능; 부대 유지 소모량 감소 5.0%→10.0%, 정책 실시 시점부터 유지 감소 효과가 매일 6시에 0.8%→1.5%씩 증가하여 최대 20회 중첩 가능
조정 후 효과 (1레벨→10레벨)
식량 생산량 증가 1250→2500, 정책 실시 시점부터 생산량 증가 효과가 매일 7시(UTC+9)에 250→500씩 증가하여 최대 16회 중첩 가능; 부대 유지 소모량 감소 5.0%→10.0%, 정책 실시 시점부터 유지 감소 효과가 매일 6시에 1.0%→2.0%씩 증가하여 최대 16회 중첩 가능
10. 【5성·촉·황충】정책 '평야공적'
기존 효과 (1레벨→10레벨)
본성 또는 변성에 참군할 수 있으며 소속 부대가 징병할 때 소모하는 식량이 15.0%→30.0% 감소합니다. 해당 부대에 오호상장 칭호의 무장이 있으면 해당 부대 유지 시 식량 소모가 8.0%→16.0% 감소합니다.
조정 후 효과 (1레벨→10레벨)
본성 또는 변성에 참군할 수 있으며 소속 부대가 징병할 때 소모하는 식량이 9.0%→18.0% 감소합니다. 해당 부대에 오호상장 칭호의 무장이 있으면 해당 부대 유지 시 식량 소모가 10.0%→20.0% 감소합니다.
11. 【5성·촉·유비】 정책 ‘민심 동향’
기존 효과 (1레벨→10레벨)
매일 13, 19시(UTC+9)에 병사 소집 진술을 획득하여 모든 무장이 즉시 예비 병력을 750→1500 소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세력이 둔전을 완료할 때마다 민심 동향으로 얻는 예비 병력 수량이 영구적으로 25→50씩 증가하며, 30회까지 중첩 가능합니다. 촉 진영 참군을 위임한 성읍의 경우, 소속 부대가 성읍 밖에서 대기하면 병사 소집 진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조정 후 효과 (1레벨→10레벨)
매일 13, 19시(UTC+9)에 병사 소집 진술을 획득하여 모든 무장이 즉시 예비 병력을 750→1500 소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세력이 둔전을 완료할 때마다 민심 동향으로 얻는 예비 병력 수량이 영구적으로 30→60씩 증가하며, 25회까지 중첩 가능합니다. 촉 진영 참군을 위임한 성읍의 경우, 소속 부대가 성읍 밖에서 대기하면 병사 소집 진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2. 【5성·촉·황월영】 정책 ‘정교기관’
기존 효과 (1레벨→10레벨)
세력이 성 밖 건설과 시설 레벨업 시 소모하는 자원이 25.0%→50.0% 감소하며, 성 밖 시설 건설에 필요한 시간이 5.0%→10.0% 감소합니다.
조정 후 효과 (1레벨→10레벨)
세력이 성 밖 시설 및 본성 내 시설 건설/레벨업 시 소모 자원과 소요 시간이 4.0%→8.0% 감소합니다.
위의 조정은 2025년 12월 31일 업데이트 후 전 시즌에 적용됩니다. 12월 29일 12:00(UTC+9) 이전 오픈 서버는 2025년 12월 31일 12:00~2026년 1월 1일 12:00(UTC+9)에 다음 효과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1. 주공이 【5성·진·양호XP】, 【5성·군·원술】, 【5성·오·육손XP】, 【5성·위·장춘화】, 【5성·촉·엄안XP】, 【5성·오·주유】, 【5성·오·주희】, 【5성·오·주희SP】, 【5성·한·초선】, 【5성·위·조창XP】의 메인 전법을 초기화하거나 전법 분해 시, 100% 전법 경험치가 반환되며 무장 레벨을 1회 계승할 수 있습니다. 계승 대상 무장은 계승 후 최대 40레벨까지 도달할 수 있습니다.
2. 주공께서 12월 29일 12:00(UTC+9) 이전에 정책을 실시한 【5성·위·악진】, 【5성·촉·강유】, 【5성·촉·강유SP】, 【5성·진·호방】, 【5성·촉·관우XP】, 【5성·진·가충XP】, 【5성·위·장료】, 【5성·한·여포】, 【5성·진·배수】, 【5성·진·양호XP】, 【5성·촉·황충】, 【5성·촉·유비】, 【5성·촉·황월영】에 대해 정책 취소 조치를 하시면, 정책 소모된 전체 내정 점수(내정 점수 2점)를 반환받을 수 있습니다.
3. 주공께서 【수비】【출기】를 습득한 병종에 대해 해당 병종 특성을 변경할 때, 첫 번째 병종 특성 변경 시 전법 경험치를 소모하지 않습니다.
실제 내용은 게임 속 최종 업데이트를 기준으로 합니다. <인피니트 보더스>를 아끼고 응원해 주시는 주공님들께 감사드립니다!
하늘 아래 왕의 땅이 아닌 곳이 없고, 땅의 사람 중 왕의 신하가 아닌 자가 없습니다.
원대한 포부를 펼치며 시대를 헤쳐 나가세요!
<인피니트 보더스> 프로젝트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