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주공님!
지난 <한중 전투> 시즌 예고에서 신규 시즌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 드렸습니다. 오늘은 시즌에 대한 보다 자세한 설명을 전해 드리겠습니다.
【실제 지형, 산천의 병도】
지형은 병법의 조력자이다. 적을 헤아려 승리를 만들고, 험준함과 멀고 가까움을 계산하는 것이 상장의 도리이다.
——<손자병법·지형편>
과거 무후가 북벌할 때 진령을 따라 바위를 뚫고 나무를 걸쳐 잔도를 만들었고, 위무가 장로를 정벌할 때 양평관의 '천옥' 같은 험준함을 탄식했다. 옛 명장들은 병법을 쓸 때 반드시 산천의 맥락을 살피고 형세에 따라 계책을 세웠으니, 이는 "변화무쌍한 병법, 물은 일정한 형태가 없다"는 진리를 보여준다.
고대 전쟁의 ‘지형을 활용한 전술’ 경험을 더욱 사실적으로 구현하고자, 이번 시즌에는 행군 규칙을 다음과 같이 재구성했습니다.
· 부대는 실제 지형을 따라 이동 가능 경로를 찾아 행군하며, 더 이상 직선으로 이동하지 않습니다.
· 산수 지형, 고지 절벽, 적군 건물, 중립 혹은 적대의 부두, 관문, 성지 및 성 구역은 모두 통행할 수 없습니다.
· 부대가 이동 중 재야, 중립 또는 적대 부대와 조우하면 전투가 발동합니다.
· 부대는 연결되지 않은 토지라도, 주인이 없거나 중립이거나 심지어 적대 토지까지 직접 이동해 체류할 수 있습니다. 아군 동맹 토지는 체류 부대 수에 제한이 없으며, 비아군 동맹 토지는 최대 5부대까지 체류할 수 있습니다.
· 부대는 2칸의 시야를 보유하며, 점령한 토지는 해당 칸의 시야를 제공합니다.
· 특수 건물 '녹각'을 건설할 수 있으며, 우호 동맹과 상호 우호 동맹원을 제외한 다른 부대는 녹각을 지나갈 때 강제로 체류 상태에 들어가 토지가 연결된 뒤에야 출정해 철거하거나, 원위치에서 대기하거나, 소속 시설로 철수할 수 있습니다.
한중 전투 시즌의 지도는 역사 속 산천 지형을 참고해 구성되며, 지도 곳곳에는 험난한 산길과 좁은 협곡, 큰 강의 차단 지형, 탁 트인 평원 등이 존재합니다. 각 주공께서는 지형에 맞추어 계획을 세워야만, 이처럼 실제에 가까운 복합 지형에서 적합한 도로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고지 장악, 보급 차단】
적과 맞서 싸울 때, 산림이든 평지든 먼저 높은 언덕을 차지해 지세의 이로움을 믿고, 찌르고 베기에 유리하며, 돌진과 기습에 편한 자리로 나아가 싸우면 이기게 된다. 법에는 이르길, 산 위에서 싸울 때는 높은 곳을 거슬러 오르지 말라 하였다.
——《백전기략·산전》
동한 말 삼국 시기, 황충은 높은 곳에서 기세를 타 하후연을 베고 큰 승리를 거두었으나, 마속은 수로를 두고 산으로 올라갔다가 장합에게 물길을 끊기며 진형이 무너져 크게 패했습니다. 고대 전쟁에서 고지는 전투 이점을 제공하지만, 준비가 부족하면 오히려 불리한 지형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번 시즌에는 이러한 산악 지역의 전투 양상을 구현하기 위해, 지도에 특수 지형인 고지를 도입했습니다.
· 고지와 평지 사이에는 절벽이 형성되며, 절벽 양쪽의 영지는 더 이상 서로 연결되지 않습니다. 또한 부대는 절벽을 넘어 주둔할 수 없습니다.
· 각 고지에는 두 개의 경사로가 있어 경사로를 통해서만 고지로 오를 수 있으며, 그 외의 주변 지형은 모두 절벽으로 구성되어 통행할 수 없습니다.
· 고지에 위치한 부대는 추가 시야 범위를 획득합니다.
· 고지대에는 어떤 건물도 건설할 수 없습니다.
· 고지 인근에 성지나 건물이 있더라도, 해당 건물의 보급 범위는 지형을 넘어 확장되지 않습니다.
· 부대가 고지에 있을 때 낮은 지대로 이동하면 '파죽' 버프가 발동되며, 전투 중 사기 보너스를 획득합니다.
· 모든 경사로가 재야, 중립, 적대 세력에게 점령되면, 고지에 있는 부대는 '보급 차단' 상태에 빠져 매분 사기를 잃습니다.

정군산은 와호처럼 누운 형세를 이루고, 천탕애는 깃발이 걸린 듯 아찔한 절벽으로 서 있습니다. 각 주공께서는 고지를 오르며 기세를 살려 내려치는 공격의 이점을 누리는 한편, 물길을 차단해 산을 고립시키는 계책을 경계해 절경에 몰리는 일을 피해야 합니다. 전장에서는 지리를 적절히 활용하고 요충을 장악해야만 승전을 거듭할 수 있습니다.
【외교와 계책, 동맹과 공략】
배합은 도의 큰 변화요, 설득은 그에 따른 변통이다. 반드시 그 변화의 흐름을 미리 살펴야 하며, 그에 따라 길흉이 달려 있노라.
——『귀곡자·배합』
소진은 여섯 나라의 재상을 맡아 합종으로 진을 막았고, 장의는 연횡책을 올려 합종을 깨뜨렸으며, 범저는 '원교근공'의 계책을 펼쳐 외교의 무상함을 드러냈습니다. 이번 시즌에서도 동맹 간 외교 관계는 전체 정세에 깊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동맹 간 관계는 중립 상태입니다.
어느 한 쪽이라도 적대적 태도를 설정하면, 양측 모두 적대 관계가 됩니다.
한 쪽만 우호적 태도를 설정한 경우, 아군의 시야를 상대방과 공유하게 됩니다.
양측이 모두 우호 태도를 설정해야만 실제 우호 관계가 성립하며, 이 경우 부대가 서로 조우해도 전투가 발동하지 않고, 상대 토지를 공격할 수도 없습니다. 또한 서로의 시야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한중은 익주의 요충지로, 이제는 여러 주공께서 합종연횡을 펼치는 거대한 전략판이 되었습니다. 수많은 동맹이 어떤 동맹원을 택할지, 또 어느 정도의 경계심을 품을지, 병력 배치와 외교 책략을 어떻게 결합할지가 전장의 정세를 순식간에 뒤바꿀 것입니다.
【시즌 결산과 보상】
본 시즌에서 동맹이 자원 군성을 점령하면 정복 정원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성지 점령 |
남정 |
하변 |
서성 |
|
정복 정원 |
200 |
90 |
90 |
본 동맹의 정복 정원은 아래의 할거 보상 조건을 충족하는 유저에게 동맹 내 무훈 랭킹에 따라 순차적으로 지급되며, 보상 유형이 정복으로 변경되고 할거 교환권 보상은 정복 교환권(20회)으로 대체됩니다.
|
보상 유형 |
시즌 결산 시 동맹 점령도 랭킹 (시즌 내 관청 역대 레벨≥8) |
보상 조건 |
교환권 보상 |
||
|
시즌 교환권 무료 횟수 |
SP 교환권 무료 횟수 |
시즌 교환권 |
|||
|
할거 |
1위 점령도≥450 및 남정 점령 |
맹주/부맹주 |
5 |
5 |
할거 교환권(20회) |
|
관리 |
4 |
4 |
|||
|
구성원 |
2 |
2 |
|||
|
상위 2위 점령도≥250 |
맹주/부맹주 |
4 |
4 |
할거 교환권(20회) |
|
|
관리 |
3 |
3 |
|||
|
구성원 |
1 |
1 |
|||
|
상위 3위 점령도≥100 |
맹주/부맹주 |
3 |
3 |
할거 교환권 14회 |
|
|
관리 |
2 |
2 |
|||
|
구성원 |
1 |
1 |
|||
|
위 조건 미달성 및 동맹 점령도≥100 |
조건 없음 |
0 |
0 |
할거 교환권 10회 |
|
|
난세 |
이상 조건 미달성 |
조건 없음 |
0 |
0 |
할거 교환권 7회 |
1위 동맹이 남정을 점령하지 않은 경우, 해당 동맹의 랭킹은 2위로 후순위 조정되며, 이후 동맹들의 랭킹도 순서대로 뒤로 밀립니다.
동맹이 아래 성지를 점령하면 점령도를 획득합니다.
|
성지 점령 |
남정 |
기타 군성 |
요충지 |
|
점령도 |
150 |
75 |
25 |
유랑군 및 도원군 결산 규칙은 1월 7일 정기 점검 후 준비 구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피니트 보더스>는 더 다양한 고대 전략과 전쟁 콘텐츠 체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중의 험준한 지형과 정군산의 올빼미 소리 속에서, 각 주공님들은 어떻게 병력을 배치하고 자신만의 길을 찾을지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한중 전투> 시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후속으로 업로드되는 예고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늘 아래 왕의 땅이 아닌 곳이 없고, 땅의 사람 중 왕의 신하가 아닌 자가 없습니다.
원대한 포부를 펼치며 시대를 헤쳐 나가세요!
(실제 내용은 게임 속 최종 업데이트를 기준으로 합니다.)
<인피니트 보더스> 프로젝트팀